주님께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셨을때, 제자들은 모든 것을 잃은 느낌이었습니다. 기쁨을 잃었습니다. 희망을 잃었습니다. 미래를 잃었습니다. 꿈을 잃었습니다. 그러나, 다시 살아나셨을때, 모든 것이 회복되었습니다. 기쁨이 회복되었습니다. 희망이 회복되었습니다. 미래를 회복했습니다. 꿈을 회복했습니다.
부활은 회복입니다. 잃었던 것을 다시 찾게 해 줍니다. 주님께서는 “나는 부활이다!’ 선포하셨습니다. 그 말씀은 주님께서는 회복시켜 주시는 분이시라는 뜻입니다. 부활하신 주님은 지금 우리 곁에 살아계셔서 일하고 계십니다. 그분은 우리 곁에서 우리가 잃었던 것을 회복시켜 주십니다. 잃었던 기쁨을 회복시켜 주고 계십니다. 잃었던 관계를 회복시켜 주고 계십니다. 잃었던 희망을 회복시켜 주고 계십니다.
잃었던 것들은 그리스도 에수 안에서 그 의미가 새롭게 되어 회복됩니다. 그 전에는 자신의 영달을 위했던 것들이 이제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으로 의미가 새롭게 됩니다. 의미를 새롭게 하신 다음, 회복시켜 주십니다. 그리스도안에서 의미의 거듭남이 일어납니다.
예수께서 부활의 첫 열매, 즉 쳣 케이스가 되셨습니다. 예수께서 부활하셨던 것처럼 그리스도안에 있는 자들은 그렇게 부활하게 된다는 것을 보여주신 것입니다. 주님께서서 부활을 시범적으로 보여주셨기 때문에 믿는 자들에게는 산소망이 생겼습니다. 실망시키지 않는 소망이 생겼습니다. 우리도 그렇게 된다는 소망이 생긴 것입니다. 그 소망안에서 기뻐하시는 부활절이 되기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