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인생은 은혜의 원리와 인과의 원리가 뒤섞여 상호작용하면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은헤의 원리란 하나님께서 주권적으로 우리에게 부어주시는 호의입니다. 우리의 어떠함에 상관없이 하나님이 베푸시는 도움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인생은 은혜의 원리로만 진행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인과의 원리가 또한 동시에 작동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신약성경에서는 “심은대로 거둔다”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우리가 심은 것을 거두고, 심은 만큼 거두고, 심으면 거두고 안 심으면 못거둡니다. 우리가 한 대로 결과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은혜의 원리와 인과의 원리가 둘 다 작동하고 있으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를 간구함과 동시에, 현재 좋은 것을 심어야 합니다. 은헤주시는 것은 하나님의 주권적 결정에 의해서 이루어지지만 또한 성경은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해 은혜를 주시는 은혜의 보좌앞에 담대히 나가 구하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심은 대로 거두기에 현재 좋은 언어를 사용하고, 현재 좋은 행동을 하고, 현재 좋은 생각을 할때 미래가 더 좋아집니다. 가끔 사람들은 자신이 잘못해 놓고서, 하나님 탓을 할 때가 있습니다. 잠언 19:4 “사람이 미련하므로 자기 길을 굽게 하고 마음으로 여호와를 원망하느니라.”는 말씀처럼 말입니다.
육체를 기쁘게 하기 위하여 심으면 육체로부터 썩어질 것을 거두고 성령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서 심으면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둔다고 하셨습니다. 성령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 현재 무언가를 할 때, 풍성한 삶을 거둡니다. 현재 성령을 기쁘시게 하는 언어, 생각, 행동을 할 때, 우리의 미래는 더 풍성해 질 것이며, 또한 영원한 가치가 있는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심은대로 거둔다는 원리를 기억하고, 현재 좋은것을 더 많이 심어 더 나은 미래를 얻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