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셀리그만은 감사를 통해 많은 사람을 치료했습니다. 그는 자기를 찾아온 환자들에게 6개월동안 하루에 3가지씩 감사내용을 노트에 적게 했습니다. 감사내용을 기록할때는 반드시 왜 감사한지 이유를 적도록 했습니다.
6개월이 지난 후에 3가지씩 감사내용을 기록한 사람들은 놀랍게 회복되었습니다. 감사에는 능력이 있습니다. 회복의 능력이 있습니다. 마음으로부터 감사하다고 생각할때, 우리의 몸과 영혼이 치유되기 때문입니다.
감사를 잘하는 사람은 특징이 있습니다. 작은 것을 귀중하게 여기는 습관입니다. 작은 것을 소중히 여길 때, 감사해야 할 이유를 잘 찾아냅니다. 작은 일에 의미를 부여할 줄 아는 것입니다. 감사는 늘 작은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작은 것부터 감사하기 시작할때, 그 사람에게 감사의 습관이 생기고, 감사하는 마음이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감사하는 마음은 귀한 마음입니다. 주님은 그 마음을 귀하게 보십니다. 다니엘은 하루에 세번 감사하고 기도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자신의 목숨이 위태로운 상황에서도 그는 감사의 습관을 놓치지 않았습니다. 그런 그를 사용하셔서 하나님은 하나님을 모르는 바벨론 이방세계에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드러내셨습니다.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하나님께 더욱 쓰입받으시기를 기도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