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관념은 사람을 움츠러들게 합니다. 고정관념을 깨면 인간은 도약합니다. 1마일을 4분안에 뛸 수 없다는 육상계의 고정관념을 1954년도에 한 사람이 깨자, 연이어 많은 선수들이 4분대의 벽을 깼듯이 말입니다. 골리앗앞에서, 약자는 강자를 이길 수없다는 고정관념에 붙들려 두려워하던 이스라엘 군인들과는 달리, 다윗은 믿음으로 고정관념을 깨뜨렸습니다. 다윗은 자신과 골리앗을 비교하지 않고 골리앗과 하나님을 비교했습니다. 우리를 도우시겠다 약속하신 하나님에 대한 믿음은 우리의 고정관념을 깨뜨립니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을 사용하여 골리앗을 쓰러뜨리셨는데, 다윗의 물매사용능력을 사용하여 그렇게 하셨습니다. 양을 먹으려 오는 사자와 곰을 막기 위해 그는 물매던지는 재능을 갈고 닦았습니다. 한 마리의 양도 놓치지 않기 위해 최선의 노력으로 물매던지는 재능을 갈고 닦았을 때, 하나님은 그것을 사용하여 골리앗을 무너뜨렸습니다. 우리에게 이미 주신 재능과 은사를 성실하게 갈고 닦을 때, 그 재능을 통하여 주님은 일하십니다.
그러나 그 모든 과정에서 일하신 분은 이미 다윗에게 임해 계셨던 하나님의 영입니다. 사무엘선지자가 다윗에게 기름부은 때부터 임하셨던 하나님의 영이 다윗에게 골리앗을 상대할 용기를 불어넣어 주셨고, 대련하는 모든 과정에서 도와주셨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은 앙망하는 자에게 임합니다. 하나님이 임하시기를 간절히 바라고 구하는 앙망자에게 하나님의 능력은 임합니다.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라고 약속하셨듯이 말입니다. 결국 우리의 우리되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되는 것이니, 그분의 능력과 은혜가 임하기를 간절히 사모하며 구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