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흑인인권운동을 하다 감옥에 갇혀 28년동안이나 감옥생활을 한 후 석방된 넬슨 만델라는 아주 건강한 몸으로 출소했습니다. 기자들이 물었습니다. 건강을 계속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입니까? 그가 대답했습니다. “감사였던 것 같습니다. 저는 28년동안 감옥에서 쉬지 않고 하나님께 감사했습니다. 하늘을 보고도 감사, 땅을 보고도 감사, 물을 마시면서도 감사, 음식을 먹으면서도 감사, 강제노동을 할 때에도 감사했습니다. 그런 감사가 28년동안 제 건강을 지켜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감사할 때 기뻐하십니다. 예수께서는 떡 7개와 생선 두어머리로 4천명을 먹이고도 7광주리가 남는 기적을 행하시기 전, 먼저 그들이 갖고 있었던 떡7개를 갖고 하늘을 향해 감사기도를 드렸습니다. 그런 다음, 떡을 떼어주자 초자연적인 질량증가현상이 일어나 4천명이 먹고도 남았습니다. 주님은 우리가 현재 가진 그것이 비록 작아보여도 감사히기를 원하십니다. 목적달성에 미미해 보일지라도 현재 있는 것에 감사하면서 그것으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하길 원하십니다. 현재에 감사하고, 주님의 도우심을 위해 기도하며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할 때 주님께서 도와주십니다.
또한 생선 두어머리를 들고 축복했습니다. 그 생선이 4천명을 먹이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고 불평하거나 그 생선에 대해 나쁘게 말하지 않고 축복했습니다. 주님은 우리가 현재 갖고 있는 있는 것이 작아 보여도 그것을 좋게 말하기를 원하십니다. 그것을 축복하시기 원하십니다. 모든 환경에서 감사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기에 그렇게 감사하는 자에게 더욱 은혜를 부어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