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인생은 생각대로 됩니다. 인생은 생각의 결과입니다. 그런데 생각에는 원리가 있습니다. 약하고 힘이 없는 많은 생각이 있어도 가장 강한 생각이 그 사람을 지배합니다. 거룩하게 살려는 생각도 있으나, 죄가 주는 즐거움을 좋아하는 생각이 더 강하기에 죄를 짓습니다. 죄를 싫어해야 죄를 이길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의식 표면에 있는 생각보다 더 깊은 의식에 있는 생각이 그 사람을 지배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생각도 있으나 더 깊은 의식속에 세상을 사랑하는 마음이 자리잡고 있으면 결국 세상을 좇아서 살게 됩니다. 마음깊은 곳의 의식에 무엇이 있는가를 파악해서 바꾸어 가야합니다.
이스라엘 맥성들의 마음에는 하나님을 무시하는 생각, 선지자의 말을 헛소리로 여기는 생각때문에 재앙을 맞았습니다. 재앙은 그들의 생각의 결과였습니다.
우리의 생각을 좋은 것으로 채워야합니다. 마음은 컴퓨터와 같아서 좋은 것을 입력하면 좋은 것이 출력되고, 나쁜 것을 입력하면 나쁜 것이 출력됩니다. 생각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채워넣어야 합니다. 늘 주장하는 말씀이 있어야합니다. 자주 생각하는 말씀도 있어야합니다. 그리스도의 말씀이 마음에 풍성히 있도록 해야합니다.
약속이 실현되고 기도가 응답된 그 상황을 마음에 그림을 그리면서(생각하면서) 살고, 기도해야 합니다. 생각은 영적현상입니다. 언어와 행동뿐 아니라 마음의 그림(생각)을 통해 영적세계와 교류합니다. 약속이 실현된 상황을 마음에 그림으로 믿음을 주님께 보여드리고, 기도가 응답된 상황을 마음에 그리면서 기도하여 응답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