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미래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불안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누구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매일 하나님을 만나야 합니다. 하나님을 만나는 좋은 방법은 말씀앞에 머무는 것입니다. 매일 말씀앞에 머물면서, 성경을 통해 말씀하시는 주님을 만나는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그것을 삶의 자리에 적용하는 과정속에서 우리는 주님의 음성을 듣고, 주님의 인도를 받게 됩니다. 매일 말씀 앞에 머무는 작은 습관이 삶을 아름답게 만듭니다. 그 작은 습관이 큰 일을 이룹니다.
작은 것이 작은 것이 아닙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아주 작은 것이지만, 그것이 일으키는 영향은 결코 작지 않습니다. 전 세계를 어지럽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또한 작은 습관이 그 바이러스에서 우리를 지켜줍니다.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쓰는 작은 습관, 손을 잘 소독하는 작은 습관이 우리에게 안전을 줄 것입니다. 그 바이러스는 감염된 미세한 침방울을 통해 주로 전파되기에 마스크를 잘 사용하면 잘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손에 바이러스가 묻을 수 있기에 잘 씻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삶이 바뀌었다는 것은 습관이 바뀌었다는 뜻입니다. 부적절한 작은 습관, 말하는 습관, 행동습관을 고치면 큰 변화가 일어납니다. 작은 말 한 마디가 상대방에게 큰 일을 하기 때문입니다. 작은 행동변화가 좋은 일을 우리에게 주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우리가 반드시 평생 습관으로 삼아야 할 작은 습관은 매일 말씀앞에 머무는 습관입니다. 마음을 고요하게 한 다음, 말씀으로 자신을 들여다 보십시오. 성경을 통해 말씀하시는 주님의 음성을 들으십시오. 마음에 탁 와 닿는 말씀, 떠오르는 통찰, 평안중에 해결방법과 함께 떠오르는 생각을 따라 살아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