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사랑과 능력이 흐르는 방향은 낮은 곳입니다. 그래서 낮은 곳에 있었던 사람들이 하나님의 사랑을 많이 체험했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이 낮은 곳으로 흐른다는 것이 잘 드러난 것이 예수님의 탄생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위대한 분이시지만, 그의 탄생자리는 아주 낮은 곳이었습니다. 마굿간의 구유였습니다. 낮은 곳으로 향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표현하시기 위해 탄생장소를 그렇게 정하신 것입니다. 낮은 곳으로 오신 주님은 낮은 곳에 있는 사람들에게 주로 사역하셨습니다. 이스라엘중에서도 낙후지역인 갈릴리지역에서 주로 활동하셨습니다. 가난하고 낮은 자를 돌보시고 싶으신 하나님의 마음이 드러난 것입니다. 그래서 이사야 선지자는 당시 천대받던 갈릴리지역이 장차 영화롭게 될 것이라고 예언하기도 했습니다.
낮은 곳으로 사랑을 흘려보내시는 하나님께서는 낮은 마음을 가진 사람을 들어서 사용하십니다. 자녀를 낳지 못하여 고통스러워하던 한나의 마음은 한없이 낮아졌습니다. 낮은 마음을 가졌던 한나에게 자녀를 주셔서 한나로 하여금 “가난한 자를 진토에서 일으키시며, 빈궁한 자를 거름더미에서 올리사”라며 하나님의 역사를 찬양하게 했습니다. 미천했던 마리아의 배에 성령의 능력이 임하여 성령의 능력으로 메시야가 잉태되었다는 것을 알았을 때 마리아는 외쳤습니다. “그의 팔로 힘을 보이사 비천한 자를 높이셨고”
하나님은 낮은 곳으로 능력과 사랑을 흘려보내십니다. 그래서 겸손한 자를 높이시고 교만한 자는 대적하십니다. 천지의 창조주앞에 낮은마음으로 순종하며, 낮은 마음으로 다른 사람을 자기보다 더 귀하게 여기며 사는 자를 하나님은 귀히 여기십니다. 낮은 곳으로 능력과 사랑을 흘려보내시는 하나님앞에서 낮은 마음으로 살아 주님을 더 깊이 체험하게 되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