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도계(thermometer)와 온도조절계(thermostat)는 다릅니다. 온도계는 단지 주변의 온도가 몇도인지를 말해주기만 하는 기구입니다. 그러나, 온도조절계는 주변의 온도를 바꾸는 기구입니다. 여름날 너무 더우면 온도를 내려주고, 겨울날 너무 추우면 온도를 올려줍니다. 온도조졀게는 보통 도달하고자하는 목표온도가 있습니다. 그 목표온도에 맞추어 놓으면, 그 온도보다 주변 온도가 낮으면 온도를 높여줍니다. 그 목표 온도보다 주변온도가 높으면 온도를 낮추어 줍니다. 온도계는 주변온도에 자신을 수동적으로 맞추기만 하지만, 온도조절계는 능동적으로 주변 온도를 변화시킵니다.
그리스도인은 온도계가 아니라, 온도조절계로 부름받았습니다. 세상이 죄로 어두워져 있을때, 그냥 세상의 상태를 파악하기만 하고 “세상이 이런 상태구나!”라고 아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그리스도인이 아닙니다. 그 어두움을 밝게 변화시키기 위해 우리는 부름받았습니다. 그것이 성도가 세상의 빛이라는 뜻입니다. 세상이 어둡고, 세상이 부패해 있을때, 단지 그것을 알아채는 것으로 만족해서는 안되고, 그것을 바꾸라는 사명을 우리는 갖고 있습니다. 성도는 세상의 빛과 소금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지도자는 온도조절계의 역할을 하라고 부름받았습니다. 우리는 다 어떤 곳에서 어느정도 지도자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직장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