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는 하나님께서 어떤방식으로 기도에 응답하시는가에 따라 하나님을 믿을것인가 안 믿을 것인가를 정하는 존재가 아닙니다. 그냥 하나님의 존재와 성품을 믿는 자들입니다. 응답이 아니라 하나님을 믿는다는 뜻입니다.
기도응답에는 세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Yes, No, Wait. 성경에는 기도에 대해 Yes라고 응답한 경우들이 아주 많습니다. 그러나 No라고 응답하신 경우들도 있습니다. 십자가 고난을 피하게 해 주시면 안되겠느냐는 예수님의 겟세마네 동산기도와 바울의 육체가시제거기도는 No라는 응답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의 뜻과 계획에 맞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Wait라는 기도응답도 있습니다. 아직 때가 되지 않아서 입니다.
사가랴는 젊을때부터 자녀가 없어서 자녀를 달라는 기도를 드렸으나, 나이가 많이 들도록 아이가 없었습니다. 제사장 은퇴나이인 50은 아직 안 되었으나 나이가 많이 들도록 하나님은 응답을 보류하셨습니다. 그러다 때가 되자, 침례요한이 태어나게 하셨습니다. “네 기도를 들은지라’는 말씀과 함께. 따라서, 그 기도제목이 성경의 원리에 부합된다면, No라는 확실한 응답이 없는한 인내로 기도해야합니다.
주님이 우리로 기다리게 하시는 이유중 하나는 기다림을 통해 성숙해 지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오랜 기다림끝에 사가랴는 하나님앞에서 큰 사람인 요한을 얻었습니다. 그는 세상 사람눈에는 크게 안 보일지 모르나 하나님눈에는 큰 자였습니다. 세상적 쾌락을 멀리했고, 성령의 지배를 받고 살았으며, 많은 사람을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했고, 사람들이 하나님앞에서 서로 화목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유명인사들이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