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갈망은 사람이 하나님의 영광을 누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기에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누군가의 영광이란 그 존재의 능력, 성품, 지위에서 비롯된 찬란함과 위대함입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이 만드신 인간이 하나님의 영광을 접하고, 또 하나님의 영광이 집대성된 천국을 누리는 자들이 되기를 갈망하십니다.
하나님은 그 갈망을 죄인을 의롭다 하셔서 이루셨습니다. 회개하고 예수를 믿는 자들을 용서하실 뿐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처음부터끝까지 다 지킨 의인으로 봐주십니다. 실재적 의미에서 유일한 의인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믿는 자들에게 전가시켜주심으로서 그것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를 의롭다 인정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을 대신해 댓가를 치루셨기에 죄인을 의롭다하실 근거가 마련되었습니다. 예수께서는 우리 죄인들이 지은 죄때문에 십자가에서 대신 진노를 받아주셨고, 대신 댓가를 치루심으로써 죄인들을 속량해 주셨습니다. 속량이란, 몸값을 치르고 노예를 자유롭게 하는 행위입니다 예수께서 죄인대신 십자가에서 진노를 다 받아내셨기에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사랑이 흐릅니다.
이제, 자신이 죄인임을 인정하고 죄를 회개하면서, 마음으로 예수가 주님이심과 예수가 십자가에서 죽고 부활하셨다는 사실 및 그 의미를 믿고, 입으로 마음의 믿음을 공개적으로 고백하면 구원을 받습니다(로마서 10:9). 로마서10장 9절에서 부활을 믿는다는 말 속에는 십자가에서의 대신죽으심, 승천, 승천후 다스리심, 다시 오심등을 믿는다는 것이 포함되어 있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