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의이신 하나님과 관계를 맺으려면 하나님으로터 의롭다는 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의롭다는 인정을 받는 첫번째 방법은, 자신으로부터 난 의를 갖는 것입니다. 자신이 하나님의 율법을 “모두”, “항상” 지켜서 의롭다는 인정을 받는 방법입니다. 그런데,인간은 성향이 근본적으로 부패되었고, 언어도 부팼으며, 그 행동도 부패해서 하나님의 법을 하나님의 기준대로 지킬 능력이 없습니다. 즉 율법으로부터 나는 의를 가질 수 있는 사람이 한명도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다른 방식으로 의를 우리에게 전가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으로부터 난 의를 주셨습니다. 그것을 하나님의 의라고 합니다. 헬라어에서 소유격은 소유의 뜻도 있지만, 또한 “~으로부터”란 뜻도 있습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그리스도의 의를 전가해 주십니다.
태어날때부터 완전히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는 또한 생전에 하나님의 법을 다 지키셔서 의로우신 분임을 드러내셨습니다. 예수를 믿으면 예수의 의가 우리에게 전가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하나님으로부터 우리에게 주어진 의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의가 믿는 자의 의가 되는 것입니다. 사람이 의롭게 될 수있는 방법은 율법의 의로는 안되고 하나님의 의로 됩니다.
율법의 역할은 두가지입니다. 먼저, 예수를 믿기전에 율법은 본인이 죄인임을 깨닫게 합니다. 자신에 대해 절망하여 외부로부터의 구원자를 갈망하게 해, 예수 그리스도께로 인도해 줍니다. 이미 믿은 자에게 있어 율법은, 삶의 지침이 됩니다. 믿어서 의롭다 인정함을 받은 자가 어떻게 살아야하는지를 율법을 통해서 알게 됩니다. 따라서 예수를 이미 믿는 성도는 하나님의 법(원리)과 말씀을 잘 숙지해 지킴으로써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 애를 써야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