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십시오. 배도 그렇습니다. 배가 아무리 커도, 또 거센 바람에 밀려도, 매우 작은 키로 조종하여, 사공이 가고자 하는 곳으로 끌고 갑니다. 이와 같이, 혀도 몸의 작은 지체이지만, 엄청난 일을 할 수 있다고 자랑을 합니다.” 야고보서 3:4-5
거대한 배의 방향을 작은 키가 정하듯이, 인생의 방향도 작은 혀의 말이 정합니다. 그만큼 말은 큰 힘을 갖고 있습니다. 사람과의 관계도 어떤 언어를 사용하느냐에 의해 좌우됩니다. 예쁜 말이 오고가면 좋는 관계가 될 것이요, 비난의 언어, 강요의 언어가 오고가면 관계가 나빠질 것입니다. 인생의 행복은 보통 대인관계가 많이 결정하고, 또 하나님의 축복은 보통 사람을 통해서 오기때문에, 사람과의 관계가 어떠하냐가 인생이 어떤 방향으로 갈 것인가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과의 관계에서도 언어는 중요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겨자씨처럼 작지만, 말씀을 근거로 한 믿음이 있다면, 담대히 말하라고 하셨습니다. 그 믿음의 언어를 들으시고 하나님께서 일하신다고 하셨습니다. 60-70%정도의 믿음이 있어도 그것이 말씀에 근거하고 있다면 담대하게 말할 수있고, 그러면 나머지 30-40%는 하나님께서 채워주십니다. 믿음을 키우는 방법은 이처럼 작은 믿음이라도 활용하는 것입니다. 작은 믿음이라도 활용하면 하나님을 체험하게 되고 그런 체험을 통해 믿음은 자랍니다. 작은 믿음을 활용하는 방법중 하나는 믿음의 말을 하는 것입니다. 불신의 말, 불평의 말은 다 된 요리에 바퀴벌레를 집어넣는 격이 됩니다.